아두이노와 스크래치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Google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S4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S4A 사이트 접속
아래의 그림은 S4A의 사이트의 메인 화면입니다.
표시된 downloads를 클릭합니다.
화면이 자동으로 아래쪽으로 이동되며 다음과 같은 화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2015/01/09)를 기준으로 S4A는 버전이 1.6버전입니다.
2. S4A 스크래치 설치 및 firmware 설치
1에 있는 운영체제 목록 중에서 자신의 시스템과 맞는 링크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압축파일이 다운로드되며 압축을 해제한 후 폴더 내에 있는 실행파일을 실행시켜 S4A를 설치합니다. 설치 후에는 프로그램의 목록에서 S4A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잠깐! 아직 S4A를 실행시키면 안됩니다.
S4A는 자동으로 Com포트를 검색하며 아두이노가 연결된 포트와 통신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아두이노에 S4A에서 제작한 독자적인 firmware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제어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아두이노에 S4A의 firmware를 설치해야 합니다.
2에 있는 here 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에 텍스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다운을 받기를 원한다면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도록 합니다.
만약 이러한 과정이 번거롭다면, 마우스 클릭을 통해 나타난 소스코드 전체를 아두이노 IDE와 같은 환경을 통하여 컴파일하여 업로드 합니다. 혹은 다운 받은 파일을 열어 그대로 업로드 합니다.
3. S4A 실행
장점
-별도의 조작없이 스크래치와 아두이노의 연동이 가능하게 된다.
-문법적인 제약 없이 프로그래밍 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단점
-아두이노의 독립적인 실행이 불가능하다. 이는 아두이노가 컴퓨터와의 통신이 단절되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다는 것을 뜻한다.
-아두이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라이브러리들이 무용지물이 된다.
-일반적인 Firmata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독자적인 firmware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S4A의 프로젝트가 중단되면, 더 이상 버전 업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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